몇 년 전부터 대구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이 꾸준히 들었었다.
그래서 대구를 여행하기로 마음을 먹고 자료를 찾고 이것 저것 모았다.
첫 째날은 슬슬 쉬면서 일단 먹고 (..)
둘 째날은 50년대 대한민국 문인들의 거리 향촌동과 인근의 번화가였던 교동을 다녔고,
세 째날은 대구의 3.1운동이 시작된 곳과 주변의 선교사 사택 및 선교사 묘와 몇몇 근대 건축물들(1900년대 당시 동방의 예루살렘으로 불릴만큼 기독 각성과 운동이 벌어졌던 곳이어서 대개의 근대 건축들이 개신교 교회나 가톨릭 교회, 가톨릭 대교구, 신학교, 개신교 학당들이었다.)
모두 근대 문화재로 아주 귀한 건물들이었다.  건축물의 규모, 양식 등의 가치와 보존 상태를 보면 군산 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약령시장이 서는 약령골목과 떡골목, 진골목, 3개 시장이었던 서문시장 등등 매일 강행군이다. 대구는 둥그런 타원형으로 생겨서 그런지 모든 것이 일사분란하고 집중력있게 발달되었다. 도심의 번화가인 동성로는 명동, 종로, 삼청동, 강남역을 한 곳에 모았는데 각각은 골목을 중심으로 적당한 경계를 형성하면서 발달되었다. 삼청동에서 브런치를 가진 후, zara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식의 생활 양식을 걸어서 15분이면 가질 수 있는 셈이다. 공평동 골목에서 브런치와 혹은 멕시칸 음식, 홍대 풍의 카페에서 후식을 하고 15분 정도 걸어서 zara나 유니클로의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다시 10분 쯤 걸으면 원하는 다음 코스로 이동이 가능하다. 네일샵 골목이라든지 애견샵 골목, 혼수 떡 골목, 약재 도매상으로 조선 최대였던 약령시장 골목까지... 
재미나서  6~7시간씩 걷곤 했더니 발바닥에 물집이 잡혔다.
그런데도 어서 아침이 되어서 내일 가려고 했던 곳을 빨리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지도는 필수!
따로 한글 파일로 나만의 지도를 만들었는데 유용하게 썼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