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뎅탕은 국물이 정말 시원해야하기 때문에 다시를 낼 때 콩나물과 무를 꼭 쓴다.
된장찌개에도 콩나물을 조금 넣어 다시를 내면 국물이 맑고 시원해진다. 된장의 짠기도 가시고..
(물론 라면에 넣어도 좋지)
어쨋거나 무, 대파, 대파뿌리 (뿌리를 다듬을 때 따로 보관해서 얼려두고 국물낼 때 쓴다),
콩나물, 다시마(끓으면 건저낸다. 쓴 맛이 나오니까), 다시용 멸치(갈았다가 티백에 넣어쓴다)를 넣고
팔팔 15분 정도 끓인다.
그리고 오뎅을 넣고 고추가루와 다진마늘을 한 스푼 정도 푹 떠서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했다.
(국간장 대신 멸치액젓이나 까나리액젓을 넣으면 국이나 나물무침이 한결 맛있다.)

일식 전문 식당에서는 우동이나 오뎅탕 국물을 낼 때 황태를 쓴다. 북어대가리나.
북어포가 있어서 몇 가닥 더 넣었더니 짭조름한 맛이 나서 좋았다.
(좀 더 일식 오뎅탕 느낌을 내려면 쯔유나 가츠오부시 가루 혹은 조미료를 넣으면 풍미가 살아난다.)


계란을 넣어뒀다가 톡 깨트려서 냠냠.
나는 푹 퍼진 오뎅이 좋아서 늘 15분은 더 끓였다가 먹는다. 또 냠냠
뭔가 허전해 보이는 게 심심한 오뎅탕이다.


며칠 전 곰취나물을 사서 1분 데치고 (끓는 물에 소금 1스푼 넣어서),
액젓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들깨가루 1스푼, 들기름 1스푼으로 양념을 해서 무쳐먹었는데
입안에 봄이 온 것 같아서 향긋했다.
(순간 오타로 입안에 '곰'이 왔다고 썼음;;)

그래서 오늘은 시금치를 꺼냈다.

오이맛고추가 남은 게 있어서 그냥 같이 무쳤다.


시금치의 반은 계란말이를 하는데 썼다. 계란말이는 처음 해 봤는데 어려웠다.
계란 5개 풀어서 반 정도를 팬에 붓고 위에 데친 시금치를 올리고, 둘둘 말았다.
그리고 다시 남은 반을 팬에 부어서 그 위에 또 말았다. 낑낑...
대충 불을 끄고 두껑을 덮어서 잔열로 익게 했더니 타지 않았다.

'식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나물, 산나물 그리고 아욱국  (7) 2009.04.23
10분 해장국, 콩나물김치 해장국  (4) 2009.04.23
볶음밥, 카레 오므라이스  (0) 2009.04.15
집에서 먹는 저녁  (4) 2009.03.20
닭곰탕, 초계탕  (5) 2009.03.04

+ Recent posts